연 기/연 기 이 론

[연기 이론] 인물 분석

너굴이~ 2021. 12. 7.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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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Am I? 나는 누구인가?
'나' 는 누구인가?

 

 어떤 배역을 맡으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그 인물을 분석하는 것인데요.
아무런 매뉴얼 없이 시작하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갖고 있던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 성격 분석표 ◈

 

* 중요한 배역이든 단역이든 구체적인 인물의 분석이 필요하다.

정확한 연기는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인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자.

배역명 사람. 동물(개, 고양이 등). 식물(나무. 꽃) 비 고
신체적 환경    
몸무게    
얼굴모습 눈, 코, 입, 형태, 머리의 구체적 모습과 느낌 그림 그리기
몸매 가냘픈지, 뚱뚱한지, 배가 나왔는지, 팔 다리의 길이, 어깨 등 그림 그리기
유전적 특징 대머리, 유전적 질병, 냄새, 피부색  
질병 불치병, 고질병, 만성질환, 감기, 무좀, 습진 등 상세하게 기록  
습관, 버릇 다리떨기, 입을 씰룩거리기, 몸 흔들기, 코 후비기, 킁킁거리기, 손 비비기 등을 기록 언제? 왜?
음성, 음색 크다, 작다, 거칠다, 가냘프다 등  
사회적 환경 가족관계 가족 구성원의 나이, 학력, 직업, 가정내의 역할, 관계, 장애, 역사 등을 기록 가족 소개와 관계
학력 학교 및 학교생활  
친구관계 친구들의 직업, 역할, 친밀함 등  
모임 계모임, 동창회, 동호회 등  
사회적 지위 기업체 과장, 학생, 저명인사 등  
경제적 능력 채무자, 채권자, 파산자 등  
언어 구사력 유창함, 더듬거림, 과묵함 등  
심리적 환경 가치관, 신념 변화에 대한 태도, 삶의 기준 등  
편견, 선입견 모습, 특정인에 대한 잘못된 생각  
패션감각 옷차림, 악세서리, 옷의 수명 등  
우월감,열등감 자신감, 질투, 성취감, 스트레스  
목표, 목적 등 현재 무엇을 하고싶은가?  
물리적 환경 주위의 사물 내 주위의 날씨, 어디인가, 무엇이 있는가? 세밀하게
탐색기록
개인의 역사 유년기, 아동기, 청장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개인의 살아온 궤적을 자서전을 쓰듯이 기록한다.  

 

 

◈ 인물 분석 ◈

 

1. 질문하고 대답하기

한 사람은 등장인물이 되고 다른 사람들은 그 사람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답하는 사람은 배역의 인물처럼 말투, 자세, 태도를 유지하고 질문자는 질문을 곤란하게 하거나 자연스럽지 못한 내용으로 상대를 괴롭히지 않는다. 미팅이나 면접, 차 한잔 마시며 대화를 나누듯 한다. 질문자도 극 중 환경으로 돌아가 친구나 가족, 애인의 입장에서 대화를 주고받는다. 상호 분석한 내용이 다르면 대화를 통해 정정한다. 집중력과 관찰력이 요구되므로 어수선하지 않게 진행한다. 집중이 되면 재미있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연출되고 인물과 상황에 친밀해질 수 있다.

 

2.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극 중 상황과 연관 지어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당신의 회사 사장이 당신 부서의 경쟁자이자 친구를 퇴출시키기 위해 당신의 의견을 묻는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또 그 사장이 친구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의견을 물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애인과 데이트 중 폭력배를 만나면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이 결혼하려는 상대가 부모를 죽인 원수의 자식이라면? 상대가 에이즈 감염자라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극 중의 나'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Reading

대사의 강조, 억양, 빠르기, 발음을 정확하게 하는 훈련 과정이다.

「저 / 징소리들을 / 들어봐!/ 저 /징소리는 /죄다/ 이/ 곰치를/ 위해서 /울리는/것이여! / 죄다 /이 /곰치 /것이란 /말이여!/ 」

한 문장에 여러 톤을 설정하고 빠르기를 달리하며 강조점을 바꿔가면서 자기 대사를 전체적으로 읽는다. 아직 말을 하는 단계가 아니고 대사를 분석하고 정확한 발음과 발성을 훈련하는 과정이다.

「저 / 징소리들을 / 들어봐! (호흡) 저 /징소리는 /죄다/ 이/ 곰치를/ 위해서 /울리는 /것이여! (호흡) 죄다 /이 /곰치 /것이란 /말이여!/ 」

이때에도 역시 어미의 처리나 억양, 강조, 톤, 템포 등에 중점을 두어 점차 자기 인물에 맞는 모습으로 변해가야 한다.

 

4. 정확한 인물 분석의 필요성

똑같은 환경에서도 인물의 성격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배우는 연극이 끝날 때 관객이 자신을 기억하기 바란다. 우리가 일상에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기억에 남는 사람은 많지 않다. 무대 위의 많은 배우들도 정작 지나고 나면 잊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것은 무대 위에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단역일지라도 살아있는 연기를 한다면 유일한 관객의 기억이 될 수 있다.

 

 

◈역할 창조◈

 

1. 대본의 착안점을 완전히 이해한다.

2. 대사의 분석

3. 인물의 관계를 분석

4. 대사뿐 아니라 대사의 심리까지도 분석

5. 인물의 이미지 형성 : 의상, 분장, 자세, 동작, 버릇 등

6. 대사 중 유머러스한 부분을 발굴

7. 대사의 정지와 호흡, 변화를 파악

8. 인물의 동작을 검토

9. 자신이 등장하지 않는 곳에서 자신과의 관계 파악

10. 등, 퇴장의 이유를 분석

11. 상대역과의 대사와 동작을 관찰하고 연기의 균형을 세움

12. 빠른 대사의 암기, 임기응변과 기지, 자기 집중력 고양

 

 

◈대사 분석◈

 

◆행동의 동기를 추적하라.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있는가?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인가?

♣현재의 장소와 시간은? ♣이 말을 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왜 이 말을 하는가? ♣나의 주위에는 무엇이 있는가? ♣주어진 상황이 무엇인가?

♣상대방의 감정 상태는? ♣나와 상대방의 관계는?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무엇을 나를 방해하는가? ♣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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